해외구매대행을 시작하는 위메프, 맘스마켓
티몬, 쿠팡, 위메프, 그루폰 4강 구도로 발전한 소셜커머스. 치열한 경쟁 끝에 티몬, 쿠팡 두개의 메이저 업체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이 중 위메프를 눈여겨 봐야할 것 같습니다. 일전에 '스타일박스'라는 메뉴로 쇼핑몰 사이트를 링크 시켜주는 간단한 방법으로 새로운 광고 방식을 선보였으며, 온라인에서 손사래를 치는 '명품관'이란 메뉴도 런칭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끼는 위메프는,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는 방법보다 새로운 소비 시장을 개척하려는 모습이 돋보이는 곳입니다.
해외배송과 직구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맘스마켓
오늘 알게된 '맘스마켓'이란 사이트도 몇 개 안되는 위메프 카테고리에 새롭게 자리잡은 서비스입니다. 바로 '배송대행' 서비스랍니다.간단히 얘기하자면 해외에서 수입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고 해외 배송지 주소를 제공하여 구매를 대신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부들 사이에서 백화점보다 해외직구(해외 직접구매) 방식이 20~80% 저렴하다는 입소문이 나고 있는데. 앞으로 스마트해지는 소비자로 인해 해외 상품 니즈가 증가할 것이며, FTA 같은 환경변수에 맞춰 사이트를 런칭한 것 같네요.
며칠 전 다녀왔던 글로벌셀러 교육을 들으면 직구 제품이 있다 해도 국내에서 판매하려면 오픈마켓의 10% 이상 육박하는 높은 수수료를 줘야하는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소셜커머스 업체가 이런 서비스에 들어간다면 단가를 낮추는 방법도 시행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소비자는 국내 백화점에서 보기 힘든 제품을 구할 수 있고, 같은 제품이더라도 더욱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앞으로 맘스마켓이 어떤 성장을 할 것이며, 위메프는 어떤 서비스들을 내놓을지 그 귀추가 주목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