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판 인쇄 때문에 아파본 적 있나요?

카테고리/디자인·2013. 5. 21. 23:24

최근 제품에 관한 디자인을 접하고 있어요. 웹상의 디자인은 큰 어려움이 없지만 오프라인 인쇄 부분이 까다롭습니다. 이번 신제품에 들어갈 인쇄물을 두번에 걸쳐 주문했는데. 똑같은 색상을 가진 스티커의 색상이 판이하게 다르더군요. 인쇄 업체에 클레임을 걸어도 대답은 늘 같습니다.


"합판 인쇄이기 때문에 색상의 차이는 감수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업체들이 인쇄 비용을 줄이기 위해 선택하는, 여러 주문을 한장의 판에 인쇄하는 합판 인쇄. 그렇기때문에 다른 업체의 인쇄물들의 영향을 받아 본래 색상을 얻기 어려운 것입니다. 그렇다고 독판 인쇄를 진행하면 거진 6~10배에 달하는 비용이 들기에 영세 업체라면 대부분 가성비가 좋은 합판 인쇄를 선택하는 실정입니다.


인쇄 업체측에 문의하면 다음과 같은 해결 방법을 알려줍니다.


- CMYK 정확한 수치로 작업한다면 오차를 줄일 수 있다

색상이 같아야 하는 작업물은 한번에 주문하면 색상이 다르지 않다


그렇지만 인쇄이기에 원하는 색상대로 100%  표현하지는 못한다는 결론


그래서 옆에 동료분과 상의해서 내린 최종 방법은 '독판은 몇배에 달하는 비용이 드니 운에 걸고 두번째 작업을 맡겨보자' 결국 두세번 인쇄를 맡기면 원래 색상과 같은 것들이 한번쯤은 나오지 않을까란 생각입니다.


그리고 디자이너 개인적으로 PANTONE color chart 정도 소유하고 있는 것도 한 방법이라 생각되네요. 이런 컬러 차트를 가지고 있으면 합판이라 할지라도 본래의 색에서 너무 벗어날 경우 기준이 되는 차트와 비교하여 오차의 정도를 잴 수 있고 그를 통해 정당한 클레임을 걸 수 있을 것입니다.


인쇄 부분은 모니터를 표현하는 색상과 인쇄에 쓰이는 색상이 판이하게 다른 값을 사용하기에 어려움 작업임은 틀림 없습니다. 어디선가 인쇄 작업은  실패하면서 배운다고도 하더군요. 쓰라린 경험을 하더라도 조금 오차를 줄일 수 있도록 누군가에게 도움될 것 같아 몇 자 남겨 봅니다 : )



심우상



Posted by 심우상

관련 글

댓글